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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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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어떤 文化(문화)에 상대하여 아는 것(cultural awareness)을 B. Tomalin and S. Stempleski, Cultural Awareness,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넘어서 목표(goal) 文化(문화)에 친숙해지고, 그 文化(문화)를 언어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文化(문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 1. 외국어교육에서 문학

2.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의 방향

3.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의사소통 교육

4. 문학을 통한 한국의 사회 文化(문화) 교육

5. 한국어교육에서 한국 문학에 대한 교육

6. 한국어교육에서 문학교육의 지향

참고한 문헌


이처럼 문학 작품을 활용한 외국어교육의 necessity need에 상대하여 콜리(J. Collie)와 슬레이터(S. Slater)는 문학 작품은 文化(문화)적 풍요를 보여 주며, 문학 작품 속에 담긴 文化(문화) 맥락은 文化(문화) 이해에 유익하다고 말하고 있다아 같은 맥락에서 한국어 교사들은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작품을 가르치는 방향에 상대하여 ‘한국 文化(문화)의 특징을 드러내는 작품’을 가르침으로써, ‘문학 속에 나타난 그 사회의 文化(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본 자료는 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보고서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일상 생활 속에서 익혔으며, 일상의 언어 생활이나 문학 또는 예술 창작에서 활용하고…(To be continued )
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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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data(자료)는 바람직한 문학교육과 한국어교육 연구 보고서입니다. 따라서 효능적인 文化(문화)교육 또는 文化(문화) 능력 함양을 위해서는 文化(문화) 맥락을 잘 보여주는 언어 상황이 가장 중요하며, 문학 작품에 표현된 文化(문화)는 좋은 교수-학습 data(資料)가 된다
결과적으로 文化(문화)교육의 측면에서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교육의 necessity need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는 우리의 文化(문화)나 속담 등에 상대하여 교수-학습 시간을 따로 설정하여 배우기보다는 일상 생활이나 문학 작품 독서를 통하여 습득하였다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아 우리는 넓은 의미에서 文化(문화)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국어, 문학, 도덕, 국사, 사회, 음악, 미술 등 다양한 교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배웠다.
이 때 文化(문화) 능력은 외국어 학습자가 목표(goal) 文化(문화)에 대해 습득한 사전적인 지식이나 배경 지식이기보다는 언어 활동의 장에서 文化(문화)에 맞게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지향한다.’고 응답하고 있다아 이 점 역시 외국어교육에서 학습자의 목표(goal) 언어가 소통되는 사회 文化(문화)를 잘 반영한 문학 작품을 가르침으로써 文化(문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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