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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와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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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effect理論(이론)`
텔레비전은 강력한 文化적 무기로서 현실세계에 대한 그림을 제공하고 사람들은 텔레비전이 제공하는 이 상징세계의 文化에 서서히 길들여진다
`사회적학습理論(이론)`
인간의 사회적 행동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特性)도 사회적 과정…(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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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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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SLIDE_1_
광고와 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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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vertising and Alcohol

_SLIDE_2_
`대한민국 平均(평균) 음주량`
`대한민국 음주량의 증가`
지속적으로 증가중인 대한민국 음주량
아시아 1위 / 세계 15위를 기록
`출처 :국민건강영양조사 제5기 2차년도(2xxx)`
※연간 음주율 :최근 1년 동안 1회 이상 음주한 분율

아시아
1위
/
세계
15위
2008년
2009년
2xxx년
2xxx년
85.6%
86%
88.1%
89.4%
[
]
_SLIDE_3_
`서울신문, 2014년 5월 13일`
`노컷뉴스, 2013년 8월 2일`
`노컷뉴스, 2014년 4월 5일`
`TVreport, 2013년 5월 29일`

대한민국 내에서 음주로 인해 야기되는 수많은 사회적 문제들
_SLIDE_4_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술을 찾게 할까

_SLIDE_5_

`출처 :텔레비전 주류광고가 소비자의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effect(영향) 에 관한 연구 (탁진영2002)`
촉발effect
“설득은 분위기에서부터 이루어 진다”
텔레비전의 인지적 effect(영향) 만을 강조하는 개발effect理論(이론)이나 텔레비전에서 비춰지는 행위에 대한 觀察을 통해 effect(영향) 력이 발생한다는 사회적 학습理論(이론)보다 촉발effect는 더욱 강력한 주장
소비자들은 텔레비전에서 보여주는 술 광고의 음주장면으로부터 이에 대한 생각을 활성화시키고, 아울러 약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는 이와 연관된 다른 유형의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들을 활성화시켜서 직접 행동으로까지 연결할 수도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비록 이 촉발effect의 지속성은 약하다 할지라도 이에 대한 사회적인 파장은 결코 소홀히 여길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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