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 > ecodriving4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ecodriving4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hwp




I. 경영자의 권한과 책임에 대한 현실적 접근

II. 경영자의 권한과 책임에 대한 기업지배구조적 해석

III. 경영자의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내부의사결정 장치
1. 경영판단의 법칙과 절차적 정당성의 장치
2. 절차적 장치의 key point(핵심) 적 구성요소

IV. 기업과 금융현장의 현실적 어려움과 정책적 제언
1. 공유할 수 있는 판단 기준의 마련
2. 집행임원과 사외이사를 하나로 묶어 책임을 논함은 비현실적
3. 책임의 규명에 있어 기업과 경영자의 현실을 고려해야
4. 과중한 책임부담의 경감 혹은 제한에 대한 논의에 대하여

V. 結論(결론):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적 노력이 필요

<부 록>
[참고example(사례) 1]
[참고example(사례) 2]

참 고 문 헌


경영의사결定義(정이) 자율성과 그 한계에 대한 논의는 기업지배구조의 전반적 틀 속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현실적 문제해결과 새로운 제도적 틀의 구축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답을 찾아가야 한다. .
경영자의 권한과 책임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project는 경영의사결定義(정이) 건전한 자율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적절한 견제와 균형의 장치가 작동할 수 있는 제도적 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기업목적에 부합시키는 가장 강력한 수단은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체계(performance incentive)와 경영자교체이며, 이를 가능케 하는 여건 조성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이 우선이지 이사회 제도를 통해 이사의 책임과 의무의 문제로만 풀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닐것이다. 기업경영의 최종적 의사결정기구로서 이사회의 실효성 자체에 대한 논의는 일단 접어두더라도, 이사의 권한과 책임이 제약적으로 해석되어 이사의 행위에 대한 책임 추궁의 장치가 제약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자적 판단에 대한 지나친 사후적 책임추궁은 (부적절한 보상체계와 함께 결부되어) 불필요한 위험 회피적 행위를 결과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사법적 개입은 득보다 실이 크기 때문에 ‘경영판단의 법칙’을 인정하는 것인데, 이로 인해 이사에 대한 책임추궁을 통한 견제의 실효성은 당연히 제약되게 된다 즉, 이사회제도는 쓸만한 제도이지만, 다른 제도적 장치들과의 종합적 적용을 통해서 效果(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경영자의 합리적 판단에 근거한 사업 활동에 대해 자율성을 부여하면서 이러한 활동이 기업가치 최대화의 기업목적과 어긋나는지 여부를 감시하고 통제하려는 제도적 장치의 조합이 기업지배구조이며, 이사회제도는 이러한 제도적 장치의 일부분으로서 경영의사결定義(정이) 자율성과 한계는 이사회제도에서는 이사의 책임과 의무라는 project로 주어지게 된다 그러나 이사회제도는 잘못된 경영의사결정에 대한 유용한 견제 장치의 하나이지만 그 한계성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다. 그 목적은 기업의 동력인 경영자의 주도적 역할(initiative…(drop)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20자율성과%20한계_hwp_01.gif %20자율성과%20한계_hwp_02.gif %20자율성과%20한계_hwp_03.gif %20자율성과%20한계_hwp_04.gif %20자율성과%20한계_hwp_05.gif %20자율성과%20한계_hwp_06.gif
순서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를 사례를 들어 분석한 자료입니다.up경영의사결정에서의자율성과한계 ,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hwp( 99 )







up경영의사결정에서의자율성과한계





경영의사결정에서의 자율성과 한계를 사례를 들어 analysis한 資料입니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ecodriving.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ecodriving.kr All rights reserved.